아이디/패스워드 찾기
<처진물봉선(거제물봉선)>
처진물봉선(거제물봉선)
봉선화과
Impatiens hypophylla Makino var. koreana Nakai
한국특산식물
남해안 도서 지방
 
거제도, 나로도, 가거도, 소안도, 거문도 등 남해안 섬의 습기가 많은 곳에 드물게 자라는 한국특산의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연약하고, 높이 30-80cm, 마디가 굵어진다.
잎은 어긋나며, 넓은 피침형으로 길이 4-13cm, 폭 2-5cm, 가장자리에 끝이 뾰족한 톱니가 있다. 잎 앞면은 털이 없고, 윤이 난다. 잎자루는 길이 5-7mm다.
꽃은 8-10월에 잎겨드랑이에서 난 총상꽃차례에 2-5개씩 밑으로 처져서 달리며, 분홍색이 도는 상아색, 길이 1.5-2.5cm다. 입술꽃잎은 2갈래로 갈라지고, 분홍색이다. 거(距)는 끝이 구부러지지만 둥글게 말리지는 않는다.
열매는 삭과이며, 통통하고, 길이 1.5cm쯤, 익으면 저절로 터진다.
일본에 분포하는 기본종(I. hypophylla Makino)은 잎과 꽃자루에 흰 털이 많고, 입술꽃잎은 흰색으로서 분홍색을 띠지 않으며, 두 갈래로 갈라지지 않으므로 다르다.
법정보호종으로 지정된 적이 없다.
아직까지 널리 알려지지 않은 식물이다. 자생지가 제한되어 있으므로, 자생지 보존에 힘써야 하며, 한해살이풀이므로 씨앗 발아 등의 방법으로 자생지외 보전에도 노력해야 한다. 경상남도와 전라남도 보호식물로 지정해 관리할 필요가 있다.
준호 : 처음에 사는곳이 바다로 나와서 깜놀했는데 자세히 읽어보니까 섬;; [2010-10-03 21:5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