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패스워드 찾기
<한라솜다리멸종위기II급>
한라솜다리멸종위기II급
국화과
Leontopodium hallaisanense Hand.-Mazz.
한국특산식물
한라산
 
한라산 정상 바위 지대에 매우 드물게 자라는 한국특산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전체에 솜털이 많다.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10-15cm다.
꽃이 피지 않는 줄기의 잎은 다닥다닥 붙으며, 긴 도란형 또는 주걱 모양으로 길이 4-5cm, 폭 2-3cm로서 크다. 꽃이 피는 줄기의 잎은 어긋나며, 피침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 길이 2-4cm, 폭 1.0-1.5cm다. 잎 양면에 털이 있는데, 특히 뒷면이 더 많다.
꽃은 7-8월에 줄기 끝에 머리모양꽃 몇 개가 모여 다시 엉성한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며, 노란빛이 도는 흰색이다. 머리모양꽃에는 관모양꽃이 5-9개 있다. 머리모양꽃을 받치고 있는 꽃싸개잎은 잎 모양이며, 1-2장, 흰색이다. 꽃싸개잎은 모두 5-10장, 크기가 서로 다르다.
열매는 수과다.
산솜다리(L. leiolepis Nakai)에 비해서 한라산에만 분포하며, 모인꽃싸개 밑에 달린 잎처럼 생긴 꽃싸개잎은 드문드문 달려서 전체가 조금 엉성해 보이고 그 크기가 뚜렷하게 서로 다르므로 구분된다.
2012년 환경부 멸종위기야생식물 II급으로 지정되었다.
개체수가 매우 적어 한라산 자생식물 가운데서 최고의 멸종위기를 맞고 있는 식물 가운데 하나다. 솜다리(L. coreanum Nakai), 산솜다리와의 비교연구가 필요하다. 자생지에서 한 개체라도 어떠한 이유에서도 채집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씨앗 발아, 조직배양 등을 통해 대량 증식하여 자생지외에 보전해야 한다. 국가관리 보호식물로 지정해 관리해야 한다.
야생동식물보호법(2012)